2014년 3월 19일 수요일

팜 생산농장: 인니 내 면적만도 남한의 총면적 수준

서울대 강규석 교수입니다. 이번부터 열대임업에 대한 글을 공유하겠습니다. 지역적으로는 주로 동남아시아가 될 것이고 그 중에서 우리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인도네시아의 소개를 많이 하게 될 겁니다.

처음으로 인도네시아의 열대림, 이와 관련하여 빠질 수 없는 Oil Palm Plantation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.
팜 농장 전경 (인도네시아)
오일 팜(Elaeis guineensis Jacq. )은 열대지역 야자나무를 말합니다. 오일 팜에서 생산되는 오일의 색깔이 황금색이면서 동시에 채산성이 높기 때문에 '황금작물'로 불립니다. 최근 강조되고 있는 해외자원개발이라는 측면과 더불어 우리의 식산업 및 기타 산업과 관련해서 주목을 받고 있는 영년작물의 하나입니다. 주로 열대지역에서 자라기 때문에 연중무휴로 생산이 가능한 오일 팜은 오일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작물로 알려져 있습니다.

오일 팜은 수정해서 팜 오일을 수확할 수 있는 열매가 맺혀서 성숙과가 되기까지 약 6개월이 걸리고, 열매마다 씨앗이 한 개 있고, 이 열매를 심어서 번식을 합니다.

팜 양묘장 (인도네시아)

팜은 식재 후 2-4년 후부터 열매 수확이 가능한데 대개 수령이 9-15년의 경우에 가장 산출고가 높고, 25-30년이 지나면 나무의 키가 너무 높아서 수확이 어려워져서 새로 심어야 합니다.

생산에 영향을 주는 주 요소는 온도, 강우량, 일조량 같은 환경적 요소인데, 팜이 생육하기에 가장 적합한 곳은 적도 지역이며 인도네시아와, 말레이시아를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.

팜 종자의 종류는 다양하며, 어떤 종자를 양묘하는지에 따라 향후 25년간의 결과가 좌지우지 되므로 처음 식재 시 신중해야 합니다.

팜 생산농장 
인도네시아의 팜 농장은 2012년 약 960만ha입니다. (출처: 인도네시아 농림부) 약 19,000만ha인 인도네시아 국토면적의 약 5%에 해당하는 크기로, 우리나라의 국토면적이 약 1,000만ha인 것을 생각하면 2012년 인도네시아에 우리나라 면적만큼의 팜 농장이 있는 겁니다.

2013년 전 세계 팜 오일 생산량은 약 5,800만톤이었고, 이중 인도네시아는 세계 1위의 팜 오일 생산국 (2013년 3,100만톤)입니다. 생산된 팜 오일의 70~80% 가량 (2013년 2,100만톤)을 수출하는데 (출처: Index mundi), 인도네시아 팜 오일의 주 수입국은 인도, 유럽, 중국 순입니다.

팜 오일은 화장품, 의약, 식품 분야에 다양하게 활용 되고 있으며 트랜스 지방이 없고 비타민 E와 A가 풍부합니다. 또한 화석연료의 감소로 인해 바이오디젤로써 주요한 영향력을 지닌 품목이기도 합니다.-YH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